본문 바로가기
건강한 일상다반사

공기청정기 [Air purifier]

by 아리땁다 2020. 4. 4.

공기청정기 [Air purifier]

최악의 미세먼지가 이어지고 있는 요즘!!  마스크 없이 나가기도 그렇고 요즘엔 특히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집 안에서만 생활하고 있다. 환기하기도 찝찝하고 맑은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실내 공기가 매우 답답하게 느껴진다.  

 

불과 몇년 전만하더라도 중국발 황사로 인해 #황사마스크만 쓰고 다녔는데 이제는 #kf94 인증 받은 마스크 아니면 사람들과 대면하기도 꺼려지는 상황이다.

 

미세먼지가 어느정도인지 알려주는 어플리케이션도 많이 개발되었다.

 

 보통 이 시기가 미세먼지 영향이 심해지는 시기라 한다. 공기청정기 구매율도 1~3월달의 판매량이 전체의 약 60%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구매가 집중된다고 한다. 특히 봄 미세먼지와 더불어 초미세먼지 농도도 높아지게 되면 기관지 건강에 매우 안 좋을 수 있다. 또한 가정에서 요리 등으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상당하다고 한다.

그래서 공기 청정기의 사용을 추천 받고는 하는데 작은 공기청정기로 인해서 실제로 공기가 정화되는지도 솔직히 의문이다.

 

▶공기청정기를 선택할때 살펴 봐야 할 점◀

 

 

1. 국가인증기준인 'KC인증' 과' 에너지효율등급 확인은 필수!


KC인증은 전기적 안전성 오존발생량등의 기준을 통과한 제품에 부여 된다.「전기용품 및생활용품안전관리법」
에너지효율등급 미세먼지 제거 성능기준을 통과한 제품에 부여(에너지효율 등급도 확인 가능)「에너지이용 합리화법」
그 외 CA인증과 같은 국내 자율인증이나 미국의 AHAM 유럽의 ECARF와 같은 해외 자율인증이 추가로 있다면 선택에 도움이된다.

 

 

 

2. 필터 방식의 필터 구성

 

프리필터 -  큰 먼지 곰팡이 머리카락 애완동물의 털 제거에 도움을 준다.

탈취필터 -  냄새 및 유해가스에 좋다.

집진필터 -  초미세먼지 담배연기 제거에 탁월하다.

 

 여기서 프리필터, 탈취필터도 중요하지만 집진필터의 등급이 높을수로 고성능 필터이다.

그러나 기본 장착 필터의 등급보다 높은 등급의 필터 장착 시 송풍 능력에 영향을 미쳐 제품 자체의 성능이 떨어질 수도있다.

이 점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좋을 듯 하다.

 

 

 

3. 적정용량과 소비전력량도 고려해야 한다.  

 

  제품에 표기된 `표준사용면적`이 설치 장소와 일치하거나 약간 넓은 제품으로 선택해야 한다. 그리고 소비전략량 확인

 도 필수이다. 사용공간 내 벽, 사물 등으로 공기의 흐름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기에 큰 평형 1대보다 작은 평형 여러대를 설치

 는  것이 효과 적일 수 있다.

 이동이 용이하여 여러공간의 공기를 정화 할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.

 

" 공기청정기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인 듯 하다. 구매를 많이 할 시기인데 위 내용이 현명한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."

 

댓글